본문 바로가기
테크/구입기

Thinkpad(씽크패드) X1 Extreme Gen 4 성능

by lucidmaj7 2022. 6. 5.
728x90
반응형

Thinkpad X1 Extreme Gen 4의 성능을 잠시 알아보았다.

메모리

우선 내가 받은 모델은 32기가 DDr4램이 장착된 모델로 알고보니 싱글채널이었다.

굉장히 실망스러운 부분이다..물론 내장그래픽으로 게임을 하지 않는 이상 체감이 나는 큰 차이는 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충분히 빠르다)

다만 좀 아쉬울 뿐?.. 

SSD

다음은 SSD디스크 밴치마크를 간단히 실행해 보았다.

내가 받은 Thinkpad X1 Extreme Gen 4에는 1TB짜리 WDC PC SN 730 모델의 NVME ssd가 장착되어 있었다.

https://www.westerndigital.com/products/internal-drives/pc-sn730-ssd#SDBPNTY-1TOO

 

SN730 NVMe SSD | Western Digital

With future-ready, scalable NVMe architecture, the Western Digital PC SN730 NVMe™ SSD is breaking through performance limits of client computing and enabling partners to support higher storage applications in today’s mobile and ultra-thin computing mar

www.westerndigital.com

뭐 대충 PCI-E 3.0을 지원한다고 되어있다. 하지만 Thinkpad X1 Extreme Gen 4는 4.0까지 지원한다.

성능은 제조사에서 명시해놓은 만큼 제대로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다만 내 Thinkpad E14에 달아준 SK 하이닉스 P31 SSD보다 약간 떨어지는 성능을 보여줬다.

https://lucidmaj7.tistory.com/333

 

SK 하이닉스 Gold P31 SSD NVME 500GB 구입기 (Thinkpad E14)

씽크패드(Thinkpad) E14를 처음 구입한 때가 작년 7월 초였으니 이제 거의 8개월차 사용하고 있다. 56만원이라는 엄청난 가격에 이정도 만족감을 주리라고는 구입할 당시 예상하지 못했었다. 약간 무

lucidmaj7.tistory.com

 

CPU

CPU성능은 이전 포스트를 참고 바란다.

https://lucidmaj7.tistory.com/350

 

Thinkpad(씽크패드) X1 Extreme Gen 4 후기(외관)

오늘은 회사에서 신규로 지급받은 개발장비인 Thinkpad X1 Extreme Gen 4를 살펴보겠다. 그동안 갤럭시북의 쓰로틀링 지옥에서 나름 잘 개발하였지만 가끔 열받으면 빌드시간과 반응속도가 사악하게

lucidmaj7.tistory.com

 

배터리

배터리는 대략 80%에서 배터리 절약모드로 2~3시간 정도 버티는 것을 볼 수 있다. 물론 밝기는 최대..

그렇게 뛰어나지 못한 배터리 효율이다. 

 

결론

전체적으로 업무(개발)에 사용하는데 큰 문제가 없는 성능이다. 솔직히 개발에 미치는 영향은 CPU와 큰 메모리로 끝나기 때문에 다른 부분들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 외관적인면에서 고성능 노트북임에도 2키로 남짓한 무게와, 16:10비율, 키감 좋은 키보드와 트랙패드 등 다른 요소들이 더 업무를 즐겁게 할 수 있는 포인트가 많다.

  •  16:10비율, 선명하고 밝은 LCD
  • 11세대 타이거레이크 8코어 16쓰레드로 빌드 속도가 매우 빠름~
  •  32기가 바이트 대용량 메모리
  • 화질 좋은 웹캠
  • 좋은 키감
  • 적당한 무게(2kg)
  • 싱글채널 메모리
  • 아쉬운 배터리 효율
  • 쓸모없는 RTX3050TI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