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크/macOS팁

맥북 포맷하기 / macOS 재설치 / 카탈리나 10.15 재설치 / 인터넷 복구

by lucidmaj7 2019. 11. 24.
728x90
반응형

현재 맥북프로레티나 13인치 2015 early모델을 사용하고 있다.

2016년 신형 맥북프로가 발표된다음 구입한 것이라 3년정도 사용 하였다. 

처음 설치된 os는 시에라 버전이었고 업그레이드, 업그레이드를 거쳐 현재 카탈리나(10.15)버전까지 업그레이드 설치 되어있다. 약 2년전 하이시에라를 업그레이드할때 클린설치 한 이후 이번에 클린설치를 처음 하는 것이다.

클린설치를 한 이유는 점점 시간이 갈수록 점점 시스템정보의 저장공간 항목에서 시스템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아져 100기가 이상을 차지 하고 있었으며 어딘가 모를 느림이 있었기 때문이다. 마침 디스크 밴치마크를 돌려본 결과 쓰기속도가 반토막밖에 나오지 않았다.

이게 말로만 듣던 ssd가 꽉찼을 때 느려지는 상황인지... 어떻게 정리할 수 없어 클린설치를 하고자 하였다.

맥북프로의 클린설치 방법에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는데 온라인을 통해 하는 인터넷 복구 방법과 USB 부팅디스크를 만들어 복구하는 방법이 있다.

따로 usb를 굽는 툴을 공식적으로 제공하거나 방법을 공지 하지 않는 애플로 볼때 usb설치는 매우 드문일이며 애플에서 추천하는 방법이 아닌 것 같다.

또한 usb를 따로 구해야하며 명령어를 이용하여 usb디스크를 만들어야 하는 번거로움도 있어 인터넷 복구 방법을 선택하였다.

 

인터넷 복구 방법
https://support.apple.com/ko-kr/HT204904
 

macOS 복구에서 macOS를 다시 설치하는 방법

macOS 복구를 사용하여 내장 드라이브 또는 외장 드라이브에 Mac 운영 체제를 다시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support.apple.com

 

인터넷 복구모드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부팅시 command-R버튼을 잽싸게 눌러 복구모드로진입하면 간단하다.

애플.. 친절하지만 복잡하다.

일반적인 정상 부팅보다 설치 화면으로 진입되기 까지 시간이 걸린다. 

기다리고나면 설치를 위한 모드로 부팅이 되는데 여기서 다시설치, 디스크유틸리티 실행 등 메뉴로 들어갈 수 있다.

먼저 기존의 파티션을 포맷하고 OS를 재설치 할 것이므로 디스크 유틸리티로 진입한다.

하이시에라로 올라오면서 파일시스템이 APFS로 적용되어 있어 메인으로 쓰이는 파티션이 - Data파티션으로 나뉘어져 있었다.

 

애플에 의하면 저기 Macintosh HD와 Macintosh HD -Data 파티션을 둘다 지우라고 한다.

우선 - Data 파티션을 먼저 지우고나서 Macintosh HD파티션을 지워야 한다.

https://support.apple.com/ko-kr/HT208496

 

Mac의 디스크를 지우는 방법

디스크 유틸리티를 사용하여 하드 디스크, SSD, 플래시 드라이브 또는 기타 저장 기기를 지웁니다(포맷).

support.apple.com

그리고 나서 Macintosh HD를 지우려하였지만 마운트를 해제할 수 없다면서 제거되지 않았다. 부팅 USB를 만들어 놓지도 않은 상황에서 메인 파티션을 날렸으니.... 만약 안되면 좀 난감해진다.

diskutil을 통해서도 삭제가 안되... 결국 재부팅하여 다시 시도해보기로 하였다.

다행히 재부팅을 하니 파티션이 정상적으로 삭제되어 OS를 재설치 할 수 있는 상태가 되었다.

혹시 파티션이 마운트가 해제가 안되어 삭제가 안된다면 재부팅을 해보자.

 

 

속도가.... 7시간40분이라니...큰일 났다 싶었는데

 

좀 기다리니 들쭉날쭉하다가 20분으로 줄어들었다.

 

오랜만에 널널한 모습이다.

클린설치 이후 여유로운 저장공간 상황

 

디스크 밴치마크도 정상으로 돌아왔다.

이상 맥북 인터넷 복구 클린설치를 마친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