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크

티스토리 저품질 코로나가 문제?

by lucidmaj7 2020. 3. 4.
728x90
반응형

 

실시간검색어 따라 포스팅하기?

 

티스토리 블로그에 애드센스를 승인 받고 수익을 위해 실시간 검색어를 따라 글을 써보았다. 실제로 이 방법은 쉽게 블로그의 유입을 유도할 수 있는 방법이고 수익성도 단발적으로 좋다고 생각한다. 하루에 1000명은 기본이고 많게는 15000명까지 가보았다. 하지만 이제는 다음에 실시간 검색어는 존재하지 않는다. 애드센스 수익은 하루에 적어도 5달러, 최고는 45달러까지 벌어들였다.

방문자 그래프

 

코로나가 실검을 장악하다

애널리틱스 실시간

1월 말부터 갑작스럽게 우리나라에도 코로나 관련 이슈가 많았다. 첫번째 확진자, 두번쨰 확진자, 세번째 확진자..점점 늘어가는 확진자.. 확진자가 늘어갈 수록 코로나 라는 키워드는 실시간 검색어를 점점 장악해 갔다. 사람들의 관심도 목숨과 직결된 것이라 높아져만 갔다. 이렇게 확진자가 나올 때마다 코로나 관련 글을 포스팅 해보았다. 결과는 놀라워...놀라웠다. 구글 애널리틱스로 모니터링 해본 결과 최대 순간 실시간 접속자수는 1000명을 넘어섰다. 그리고 하루종일 40~50사이의 접속자수를 보여주었다. 당연히 수익도 껑충 뛰었다. 하루에 포스팅을 2개정도만 써도 10달러는 거뜬했으니.

행복회로 가동

 

저품질에 걸려들었다?

초록색 로고가 모두가 아는 그 초록색 포털 유입

3월 2일 오후. 갑작스럽게 유입 방문자수가 급락하였다. 애널리틱스에서 실시간 사용자 수는 0을 가리키고 있었다. 무슨일인가? 티스토리 유입경로 로그를 보니 다음에서의 유입이 줄어들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네이버에서 검색시켜주지 않는다. 때문에 네이버의 유입은 이미 포기였고 다음에 빌붙어서 살아가는 방법을 택했지만, 다음에서도 안받아주면 쓰레기나 다름 없었다. 혹시나 새 글을 써봐도 내 글은 보이지 않았다. 물론 아에 검색이 안되는 것은 아니었다. 검색누락이 아니라 우선순위가 저멀리 뒤로 밀려났던 것이다. 저품질 블로그로 낙인 찍힌 것을 의심해 본다.

 

다음이 코로나 관련 블로그를 저품질로 지정하는게 아닐까?

멘붕을 하였다. 다음달에도 애드센스 정산을 받을 생각에 부풀었지만 행복은 오래가지 못했다. 정신을 차려 분석에 들어가 보았다. 우선 코로나라는 키워드가 문제가 아닐까? 왜냐면 3달동안 이런식으로 영업질을 해도 버림 받지 안았기 때문이다.

[대전코로나] 라고 검색을 해보았다. 가장 상위로 올라오는 글이 최신글이 아니다. 대전에는 지금도 코로나 확진자가 발생했는데 검색된 글은 2주전 글이 상위로 올라오고 있다. 사람들은 분명 대전코로나를 키워드로 영업질을 하는 포스팅을 쓰고 있을 텐데? 최신순으로 정렬해 보면 알 수 있다.

상위 노출 글은 2월 21 작성글?

[수원 코로나]로 검색을 해보았다. 역시 상위 노출글은 좀 된 글이며 최신글들은 뒤로 밀려나 있다.

수원코로나 키워드 검색시 2월 13일 글이 상위노출

현재 코로나 글을 새로 쓰더라도 상위로 노출되기 힘든 듯하다. 다음에서는 시국이 시국인 만큼 코로나 관련글을 싸지르는 블로그들을 저품질로 지정해버리고 뒤로 밀어버리는게 아닌가 추측해본다. 

 

실시간 검색어 포스팅은 이제 그만

 

사라진 그 기능.

현재 다음에는 실시간 검색어라는 기능자체가 존재하지 않는다. 다음에 의하면 실시간 검색어로 인한 명예훼손, 악플, 비하, 마녀사냥 같은 현상으로 오히려 악영향이 크다는 이유에서 폐지 했다고 한다. 다음은 그 전에 연예기사에 대한 댓글을 없앤 전적이 있다. 과감하게 없애버렸다. 연예기사의 댓글이 폐지되니 더 이상 다음 포털 안에서 악플에 시달리는 연예인은 없어졌을 것이다. 실시간 검색어 기능 폐지도 역시 이와 같은 악영향을 많이 줄여 줄 것이다. 

하지만 실시간 검색어로 먹고사는 이들은 이제 다른 살 방법을 찾아야 할 것이다. 물론 초록색 포털은 아직 실시간 검색어가 살아있고 사람들의 관심사는 비슷하기 때문에 그 쪽 실시간 검색어를 참고 해도 될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블로그 포스팅은 굉장히 소모적이며 하루라도 쉬지 않으면 돈이 들어오지 않는다. 또 한 저품질 글의 양산으로 포털 서비스의 검색 기능을 무력화 시키며 포털 서비스의 성장에도 방해가 된다. 기생충 같은.

이제라도 자신만의 컨텐츠를 기획하고 생산하여 양질의 블로그 포스팅을 하기를 바란다. 나 역시 마찬가지이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