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3년전 GPUImage 라이브러리를 활용하여 카메라 앱을 하나 개발 했었다. 그때 당시 라이트룸으로 한창 사진을 보정해보고 있을 때라 카메라로 찍어서 컴퓨터에서 작업하기 귀찮아 내가 만든 프리셋을 앱으로 만들어 버렸던 것이다.(사실 내가 필요해서 만듦.)
https://apps.apple.com/kr/app/moment-july-camera-filters/id1448199130?l=en
나름 꾸준히 다운로드가 되고 있고 평도 좋다. 하지만 아이폰 GPUImage 라이브러리에서 여러개의 카메라를 지원하지 않아 최신 아이폰에서는 앞, 뒤 카메라만 사용할 수 있어 업데이트가 시급했다.
GPUImage3 프로젝트는 무슨 이유에서인지 3년 전부터 업데이트가 없다.
즉, 나의 카메라 앱을 발전 시키려면 GPUImage를 쓰지말아야 한다는 결론이다.
카메라앱 다시 만들어 보기 위해 몇가지 아이폰 ios에서 카메라 앱을 만들 수 있는 방법들을 찾아보았다.
단서 1. Core Image Framework
처음으로 찾은 단서는 iOS에서 제공하는 Core Image Framework 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여기에는 CIImage, CIFilter 등 여러가지 클래스들이 제공된다.
https://developer.apple.com/documentation/coreimage
단서2. LUT Lookup Image를 이용하기
GPUImage에서는 LUT Lookup Image를 활용하여 손쉽게 필터를 만들 수 있었다. 그냥 Lookup Image에 라이트룸 프리셋을 씌워 적용해주면 라이트룸에서 만든 프리셋이 쉽게 적용이 되었다. 사실 카메라앱의 가장 핵심기능은 이것인데..
Core Image Framework를 활용하면 뭔가 엄청난 수학적인 계산을 해야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내가 찾은 단서들에서 희망이 보였다.
https://eunjin3786.tistory.com/188?category=706828
https://eunjin3786.tistory.com/192
https://github.com/muukii/ColorCube
'개발 > iOS' 카테고리의 다른 글
[iOS] UIDevice identifierForVendor / 기기 식별하기 (0) | 2023.03.22 |
---|---|
iOS/macOS 번들(Bundle)에 대하여 - Part 1 (0) | 2022.10.11 |
Swift 프로그램 종료하기 exit(0) (0) | 2022.07.09 |
Swift 삽입정렬, 선택정렬, 퀵 정렬 (0) | 2022.07.03 |
iOS UIKit 튜토리얼 - Frame vs Bounds (0) | 2021.04.2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