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크/Windows팁

윈도우10(Windows 10) openSSH 서비스를 설치해 보자

by lucidmaj7 2020. 5. 21.
728x90
반응형

보통 리눅스서버에 접속할때 대부분 ssh를 이용하여 접속합니다. ssh서비스는 SSL로 보안성을 지키면서 파일 전송등을 지원하여 편리하게 서버를 관리할 수 있게 해주는데요. 이러한 SSH서비스가 Windows 10에서도 지원된다고합니다.

https://docs.microsoft.com/ko-kr/windows-server/administration/openssh/openssh_install_firstuse

 

Windows용 OpenSSH 설치

Windows Server 2019 및 Windows 10용 OpenSSH 설치Installation of OpenSSH For Windows Server 2019 and Windows 10 이 문서의 내용 --> OpenSSH 클라이언트 및 OpenSSH 서버는 Windows Server 2019 및 Windows 10 1809에서 개별적으로 설치��

docs.microsoft.com

마이크로소프트 MSDN에 따르면 Windows 10 1809, Windows server 2019이상의 버전에서 OpenSSH 서버와 클라이언트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OpenSSH 서비스 설치

그럼 Windows 10 기준으로 설치를 해보겠습니다.

시작 > 설정 > 앱 > 앱 및 기능에 들어갑니다.

여기서 앱 및 기능에서 선택적 기능을 클릭합니다.

 

선택적 기능에서 기능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기능 추가에서 OpenSSH 서버를 찾고 설치 버튼을 눌러 설치를 진행합니다.

 

설치가 진행 중 입니다.

 

OpenSSH 서비스 실행/종료

이제 sshd서비스를 켜야합니다. 

Powershell을 관리자 모드로 실행합니다.

 

  • 서비스 시작 : Start-Service sshd
  • 서비스 종료 : Stop-Service sshd
  • 서비스 자동실행 등록: Set-Service -Name sshd -StartupType 'Automatic'

Putty Windows Openssh서버에 접속하기

이제 다른 컴퓨터에서 ssh 클라이언트를 이용하여 접속해 봅니다. 많이 쓰이는 PUTTY를 이용하여 접속해 보겠습니다.

접속하고자 하는 Openssh를 설치한 윈도우10 컴퓨터의 IP와 포트를 입력합니다. 기본 포트는 22입니다.

예!!를 누릅니다.

사용자 계정인증이 진행 됩니다. 이때 Windows PC의 사용자 계정을 사용합니다.

로그인에 성공하였습니다.

리눅스에서는 보통 bash쉘이 사용되지만 우리가 접속한 Windows PC는 cmd 쉘입니다. 그러므로 cmd명령어를 쓸 수 있습니다.

 

이렇게 Windows 10 에서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OpenSSH서버를 설치해 보았습니다. 앞으로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